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수출입입문 본 과목은 국제상무 분야의 가장 기초적인 교과목이며, 무역관련 자격증에 모두 포함되는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무역실무 전반에 걸쳐 공부하게 된다. 특히 무역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례와 무역서류를 병행하여 학습함으로써 무역업무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글로벌경영론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환경속에서 성장하는 기업의 공통적인 속성은 급변하는 글로벌환경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기업들이다. 본 교과목은 글로벌 경쟁환경속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국제경영 지식과 분석방법에 관해서 살펴본다.
물류위험관리 보험의 목적물은 사람, 물체 등에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국가마다 특이한 보험 제도를 가지고 있다.본 과목은 보험에 대한 국제적 이슈를 다룬다. 즉 인보험, 적하보험, 해상보험 등 다양한 부문의 보험을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항공물류론 항공운송을 중심으로 한 복합운송관리, 항공화물터미널 관리, 신속대응시스템 및 SCM, 항공화물 정보시스템, 화물중심 공항의 경영전략, 항공화물운송산업 경영전략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항공화물관련 물류관리 전략 및 활동에 대해 강의한다.
무역영어 이 과목은 무역절차별 주요 서한의 해석 및 작성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항공보관하역론 보관하역론은 물류관리사 시험제도로 만들어진 과목이다. 보관하역론은 보관론과 하역론으로 구분이 되는데 보관론은 물류창고와 같은 보관시설 관리기법을 설명하고, 하역론은 하역방법, 하역을 위한 표준화 등을 설명한다.
마케팅유통관리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기업차원에서 방안과 실제 사례를 살펴본다.
글로벌비즈니스 문화 지구촌을 하나의 망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세계화의 의미와 문화가 비즈니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고찰하고, 글로벌 리더로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문화요인별 국가적 차이 및 글로벌 에티켓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