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물류법규 무역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한국의 3대 무역관리법규인 대외무역법, 외국환거래법 및 관세법에 대한 기본내용을 학습한다.
비즈니스협상론 갈등 또는 분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인 협상의 개념, 전략과 전술을 사례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성공적인 조직생활 및 비즈니스 활동을 도모함.
외환론 외환론은 기업입장에서 외환위험의 개념, 환노출의 종류, 외환위험의 헤지 방안을 기업내부와 외부방안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글로벌전략적제휴 글로벌 전략적 제휴는 전통적 기업간 제휴와 달리 항공, 자동차, 반도체, 제약 등 첨단산업에서 활발히 이루어진다. 본 과목에서는 항공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추진배경과 실태 그리고 성공전략에 관새서 살펴본다.
스마트물류보안 시스템 물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경영전략,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운영 및 정보시스템 구축방법을 학습한다. 글로벌 물류시장의 동향을 분석하며, 다양한 글로벌 물류기업의 전략과 운영사례에 대해 분석하여 현장적용을 탐구한다.
운송클레임과 중재 국제운송 중 발생하는 각종 클레임을 분석하여 클레임을 예방하거나 대처방법을 모색하고자 함. 특히 운송클레임이 발생한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협상, 조정, 및 중재 등 ADR(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에 대한 이해를 통해, 물류전문가로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