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교과목명 교과목해설
국제물류론 본 과목은 국제물류의 기초적인 교과목이며, 물류관리사 자격 증 및 무역관련 자격증에 포함되는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수출입거래에 수반되는 국제물류활동 과정을 공부하게 된다. 특히 국제물류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국제물류관리 이론과 사례를 병행하여 학습함으로써 국제물류관리 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무역계약론 무역계약론은 청약과 승낙과 같은 계약의 체결, 무역계약의 불이행 및 구제방법, INCOTERMS 및 국제물품매매에 관한 유엔협약과 같은 국제무역관습 및 계약과 관련된 국제법 및 중재와 같은 분쟁해결방법들을 다룬다.
물류시스템분석 다양한 분석도구 및 기법들을 물류관련 문제해결, 의사결정, 물류 네트웍 디자인, 통합물류시스템 구축, 물류시스템 관리 등을 위해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무역결제론 국제 결제시스템의 여러 수단들의 원리, 법 및 관행들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신용장, 추심결제방식 및 전자결제시스템을 포한한 기타 결제방법들을 습득한다.
해상운송론 국제운송의 상류적 근원인 무역의 절차와 정보의 흐름 및 해운실무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글로벌공급사슬관리 글로벌 공급 사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관련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국제 물류 및 공급사슬에서 발생하는 주요 이슈를 이해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전자상거래와 온라인마케팅 온라인쇼핑은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일상이 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해외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마케팅전략에 관해서 살펴본다.
글로벌마케팅 글로벌마케팅은 좁은 국내시장을 벗어나서 국내외 기업들이 전 세계시장과 소비자르 대상으로 현지화와 글로화된 시장가치를 찾아내서 이를 실현하는 방안에 관해서 살펴본다.